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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섬 - 예전의 명성으로 먹고 사는 기업에서 탈피가 필요한 의류기업

한섬 - 예전의 명성으로 먹고 사는 기업에서 탈피가 필요한 의류기업
1. 사업의 개요
가. 사업부문별 현황
지배회사와 종속회사는 영업부문에 대한 구분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1108호에 따른 통합기준 및 양적기준을 고려하였으며, 이에 따라 연결실체를 '의류 부문'의 단일사업부문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산업의 특성)
국내 패션산업은 저가 대량생산 체제의 섬유산업단계에서 기술, 지식 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변모하여 가고 있습니다. 과거 대규모 자본을 필요로 하는 산업이었던 점에 비해서, 현대의 패션산업은 소자본으로도 기업화가 가능하지만 제품의 기획 및 디자인의 질에 따라서 고부가가치가 실현 가능한 기술, 지식 집약형 산업입니다.
과거 브랜드 제품의 무분별한 선호, 유명 브랜드의 착용을 통한 자존심과 우월감 표현, 유행 추종 등의 패션 마인드를 가지고 있던 소비자들의 행태는 불황을 체험 하면서 고가 유명브랜드가 아니더라도 퀄리티가 비교적 좋고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구매하는 보다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소비형태로 변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즉 가격에 중심을 두기보다는 스스로 만족하고 대중적으로 검증된 브랜드의 상품을 구매하게 됨으로써, LOYALTY가 높은 브랜드의 경우 두터운 매니아 층들이 꾸준한 구매력과 높은 선호도로 인해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국내 의류시장산업은 전반적으로 경기 및 소비심리에 대한 보수적인 의견이 팽배한 실정이나 국내 여러 경제연구기관들은 2019년 의류시장에 대해 경제성장률과 민간소비, 패션 소비의식 추이를 감안하여 소폭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자신만의 스타일과 현명한 소비를 즐기려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어 다양한 연령대를 위한 컨템포러리 그리고 잡화 등에서 성장이 예상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국내 의류산업은 내수 위주의 산업구조로 국내 경기 변화에 비교적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경기요인 중에서 의류산업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계의 소득 및 소비지출입니다. 그러한 점에서 저가 브랜드에 비해 고가 브랜드의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므로 고가 브랜드의 경우 브랜드 충성도가 작용하며, 고소득층의 소비는 경기 변화에 영향을 덜 받습니다. 당사의  고가의 고감도 제품은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에도 불구하고 주 소비층인 고소득층에 꾸준하게 수요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류산업의 계절성을 보자면 일반적으로 겨울제품의 단가가 타 계절제품의 단가보다 높기 때문에 S/S(봄/여름) 보다는 F/W(가을/겨울)의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경향이 있습니다.

(시장여건)
의류산업의 특성상 각각의 브랜드에 따라 경쟁업체가 상이하며, 시장점유율 객관적 산정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경쟁요소)
국내 의류산업의 경쟁요소는 크게 세가지로서 첫째, 확고하게 인식되어 있는 브랜드이미지를 통해 유발되는 소비자의 충성도를 제고시킬수 있는 브랜드력, 둘째 기술과 지식이 기반이 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디자인 능력, 마지막으로 주요 백화점 등 핵심상권을 구축할 수 있는 유통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주요 브랜드별 특성
브랜드 명주요영업지역브랜드 특성
TIME대도시 중심지역
(백화점, 아울렛, 직영점)
시크한 감성을 바탕으로 시대를 앞서가는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 표현
MINE꾸띄르적인 섬세함을 미니멀하게 풀어내어 ART적 느낌으로 표현
랑방컬렉션우아한 감성과 볼드한 실루엣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제안
SYSTEM시크한 감성의 CITY WEAR를 자유롭고 역동적인 캐주얼로 표현
SJSJYOUNG ARTISTIC한 여성스러움을 CASUAL VERSION으로 풀어냄
TIME HOMME멋진 실루엣과 고급스러운 소재로 전문직 남성상 표현
SYSTEM HOMME젊고 자유로운 감성을 가미한 URBAN CHIC CASUAL
DECKE시간이 흘러도 변함 없는 세련된 스타일과 가치를 미래지향적으로 해석
the CASHMERE스스로의 가치 추구를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최상의 소재, 본질에
충실한 캐시미어 전문 브랜드
LATT BY T꾸미지 않아도 멋스러운 실용적인 고급스러움 추구
OBZEE럭셔리 페미닌 감성은 유지하면서 실용적인 스타일을 가미한 브랜드
O'2nd클래식함을 중요시하지만 또한 미래 지향적인 브랜드
2nd floor'Modern Feminity'를 모토로 젊은 여성성을 표현하는 브랜드
CLUB MONACO모던함을 추구하는 감각적인 컨템포러리 브랜드
- 주요 브랜드별 특성
브랜드 명주요영업지역브랜드 특성
TOMMY HILFIGER대도시 중심지역
(백화점, 아울렛, 직영점)
미국 팝 문화의 정신에서 영감을 받아 다양한 스타일의 모던하고 신선한 패션을 제안하는 캐주얼 브랜드
DKNY현대적인 감각의 컬렉션과 다양한 액세서리 아이템을 통해
뉴욕 스타일의 멋을 제시
Calvin Klein섹시, 도시적, 트렌디, 젊음을 표방하는 뉴 럭셔리 디자이너 브랜드
American Eagle긍정적이고 활기찬 에너지, 개성으로 가득찬 20대의 젊음 표현
Rouge & Lounge일을 사랑하는 여성을 상징하는 Rouge 와 일터에서 돌아와 자신만의 시간을 통해 재충전하는 Lounge
SJYP프리미엄 데님 아이템들을 바탕으로 한 심플한 우븐 아이템 브랜드
CANALI100% MADE IN ITALY의 이태리 명품 남성복
굵은 글씨로 표시한 상표들이 패션에 큰 관심이 없더라도 백화점에 여성의류매장을 둘러보면 눈에 띄이는 상표들이다. 한섬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은 아직 크다고 보는 부분이다.
per은 8배, pbr은 0.65배이다. 분명히 저평가된 종목이다
시총대비 매출액(psr)은 약0.5이고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각각 약 7%, 5%이다
한 때 ROE가 20을 넘기던 때가 있었지만 지금은 그 때의 명성을 보이지는 못한다
하지만 EPS BPS는 소폭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흑자를 보이지만 전년도 대비 예상치는 50%를 하회한다
좋은 종목이라 생각해서 뽑아봤지만 현재 2019.10.2 기준으로 한섬에 대한 리포트는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상장된 주식수도 대부분 대주주가 가지고 있는 형태라 거래되는 물량도 적다. 
매수한 종목이고 마이너스 20%를 보이고 있지만 현대계열이고 마진이 많이 남는 겨울로 접어드는 시기이니 기대하면서 추매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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