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스페코 - 우크라 재건 기도메타

1.기업개요

1. 사업의 개요


당사의 사업분야는 아스팔트 및 콘크리트 제조 등에 필요한 아스팔트 플랜트 사업을 시작으로 콘크리트 플랜트 등의 건설장비 사업, 함안정기 등의 박용기계 사업, 풍력발전을 위한 WIND TOWER 제작 등의 사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주요 제품
건설기계아스팔트믹싱플랜트, 콘크리트배쳐플랜트
박용기계함안정기, 활동요감쇄조타기
풍력윈드타워


스페코의 사업개요를 보면 건설기계와 박용기계가 주 사업이다



스페코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건설기계의 '콘크리트배쳐플랜트'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이는 대량의 콘크리트를 제조하는 설비이다. 이미 나에게까지 온 정보는 고급정보가 아닌 쓸애기이겠지만 이것은 뒤에서 다시 얘기하고자 한다.



2.종목설명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
사업부문매출유형품   목구체적용도주요상표등매출액(비율)
플랜트사업
풍력부문
박용기계사업
내수,수출
해외현지
내수
아스팔트믹싱플랜트외
Wind tower
함안정기 외
플랜트
-
박용기계
SPECO
SPECO
SPECO
3,921(44.2)
33( 0.4)
4,919(55.4)

  - 풍력부문의 경우 해외현지법인 매출을 근거로 작성 되었습니다.



스페코가 방산주로 엮이는 이유는 박용기계사업에 나오는 함안정기와 활동요감쇄조타기가 주 제품 및 서비스 품목인데 간단히 설명하면 화포보다는 군함에 설치하는 부품들이다.

배가 안정적으로 이동하고, 흔들림을 줄여주는 부품들이라 우크라이나-러시아전쟁에서는 부각받기에는 어려워보인다. 이 회사를 방산주로 기대를 한다면 "지속적인 국방비 증강" "해군력 향상"이라는 뉴스가 돌아야 주목받지 않을까 한다.

- 독일로부터 함안정기 기술이전을 받아 이지스함과 호위함에 납품하였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3.재무재표


재무가 전반적으로 꺾이고 있는 상황이다. 가장 최근에 나온 뉴스를 살펴보니

이투데이2022.02.16.

[공시스페코, 지난해 영업이익 28억…전년 대비 76.6%↓

공시상으로는 원자재값 상승 및 체결한 프로젝트의 지연이 주된 사유라고 한다.


4.차트분석





일봉상 추세전환을 보이며 등락이 크지 않은 걸 확인할 수 있으며 주봉에서도 추세가 완연히 전환됐음을 볼 수 있다.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를 타고 오른 몇몇 종목들이 있는데 그 중 건설기계주들이 움직였다. 예로 들면 '현대에버다임'같은 종목들이다.

우크라이나 재건이 확실해질 경우에 사회기반자본을 만들기 위한 아스팔트 및 콘크리트와 관련 회사들은 덜 움직인 거 같아 재무는 좋지 않아도 기대해도 되지 않을까(?)라는 마음이다.



매수시나리오

현재 가장 가까운 저항대는 7920선인데 이 저항선을 넘어가면 10200원까지 가져가면 안전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다. 좀 더 욕심부린다면 10900원까지는 괜찮을 거라 보인다. 그 이상은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을까 한다.

결론: 매수 후 존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