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삼화네트웍스 - 인플레에도 살아남겠지

1. 영업개황

당사는 방송드라마를 제작하여 지상파 방송사, 종편채널, 방송채널사업자 및 국내외 OTT 등에 판매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저작물을 기반으로 부가사업 등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플랫폼의 등장으로 드라마의 제작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수익구조 변화로 드라마 콘텐츠의 수익성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적재산권(IP)을 소유를 통한 다양한 부가사업은 수익성을 극대화 시키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최초의 드라마 독립제작사로 출발하여 30년 이상, 현재까지 약 110여편 이상의 드라마를 제작해 오고 있습니다. 2022년 1분기 당사는 드라마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를 SBS에 제공하였으며, 보고서 작성 제출일 현재 <지금부터, 쇼타임!>, <어게인 마이 라이프>를 MBC, SBS에서 방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드라마 제작의 핵심 경쟁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검증되어 있는 지명도 높은 작가와 경쟁력 있는 PD와의 계약을 통해 드라마 제작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2. 기업실적분석
3년 간 연재무를 보았을 때 20년에 침체기를 겪고 21년도에는 확연한 흑자로 돌아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조업이 아닌 컨텐츠 업종인만큼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 roe도 매우 높은 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유보율은 적자를 겪었던 20년, 21년에도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를 볼 수 있다.

 
3. 뉴스 및 공시
재무상황에서 보았듯이 삼화네트웍스가 흑자전환했다는 뉴스와 손익구조 30%이상 변동시 내는 공시도 함께 올라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뉴스가 있는데 행사할 수 있는 가격은 3810원이다. 
행사기간은 오는 2024년 2월22일부터 2027년 2월21일까지다.
현재 가격(22.06.28.)이 3015원이니 한동안 죽었다고 생각해야 할까........... 


4. 차트
현재 위치는 21년 1월 중반 급격한 상승이 나타난 이후 1년 동안 등락하면서 형성하였던 
'최저가' 부근이다.

좋게 말하면 바닥이지만 여기가 뚫리면 답 없다는 뜻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플레가 오더라도 피를 덜 흘릴 거 같은 이유가 사업내용 설명 중 3번째 내용이 눈길을 끌었기 때문이다.

1. 산업의 특성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콘텐츠산업이 서비스 업종 내에서도 하나의 산업으로 인식된 것은 극히 최근의 일입니다. 경제여건이 윤택해짐에 따라 인간 삶에서 여가의 중요성 증가와 '재미'를 추구하려는 성향이 높아지게 되었으며, 이와 더불어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식기반 경제로의 이행, 지적재산권의 보호 강화 등으로 지식창조형 산업인 문화산업의 위상이 급격히 부각되면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문화 콘텐츠 상품에 대한 수요도 높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세계 주요 국가들이 21세기의 전략적 육성 산업의 하나로 문화콘텐츠 산업을 지목하고 있는데에서도 문화콘텐츠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문화콘텐츠 산업은 현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을 통해 그 수요 및 가치가 극대화 될 수 있는 고 부가가치 산업입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초고속정보통신망을 통한 인터넷의 확산, 위성방송 등 각종 첨단과학기술은 다양한 창구를 창출하여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대해 One-Source Multi-use의 특성을 부여함으로써 영화, 음반, 방송 등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파급효과를 높일 뿐만 아니라, 문화 콘텐츠 수출이 문화산업을 비롯한 패션, 가전제품, 자동차 등 여타산업에 대한 국가 경쟁력을 높인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문화 콘텐츠 산업은 인터넷과 바이오 등 첨단산업과 함께 21세기를 이끌어갈 새로운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연예매니지먼트 사업의 특성상 일반적인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계절 및 경기변동과의 경제적 상관보다는 사회분위기에 맞추어 소재를 선택하거나 흐름에 편승하는 소재적, 기획적 상관관계를 가집니다.

 

4. 경쟁의 요소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은 소규모 소자본으로도 사업진출이 가능하나 본 사업의 특성상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영화제작 등에 있어서 인지도 있는 연기자들을 확보한 매니지먼트사가 영향력을 가지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