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고려제약 - 감기약. 최대악재는 경영자.

0. 선정이유

중국발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가 같이 앓은 지 벌써 3년째이고, 올해 12월이 되면 4년차에 접어든다. 위 뉴스는 21년 여름에 게시되었던 뉴스이지만, 환절기를 지나고 있고 언론에서도 코로나와 독감에 대한 우려하는 뉴스를 내보내고 있다.

바이러스가 세대를 거듭할수록 독성은 약해지고 전염력은 강해져 풍토병처럼 된다고 하지만, 지난 겨울에도 감기약으로 테마주로 각광받으며 슈팅나왔던 회사이며, 안정적인 매출을 뽑아내지만 경영자가 최대 악재라는 고려제약을 선정해보았다. 

1. 기업개요

동사는 의약품제조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제품으로는 종합감기약인 하벤 캅셀, 소화기계 용제인 란시드캅셀, 판도나정 등이 있음.

동사의 주력 제품인 뉴로메드를 비롯한 치매 치료제에서의 지속적인 매출 증대 및 시장 확대를 통해 회사의 핵심역량인 CNS 질환에서의 강한 경쟁력을 입증함.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사업 확대를 위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인 NutreaTailor와 온라인쇼핑몰을 새로 오픈함.    


2. 주요제품 및 서비스
감기약이라는 테마가 엮여 상승했던 회사라고 보기엔 무색하게 하벤캅셀은 매출이 전체에 4%에 해당한다. 

- 고려제약 161주 자사주처분 외의 가장 최근 뉴스이다 


- 위 뉴스에서 나온 온누리스토어 판매 상황

 - 잡지사의 농간(?)일수도 있지만 오쏘몰의 이뮨과 나란히 이름을 올렸으니 조명을 받고 매출이 증가했을 거라는 합리적인 의심도 해 본다.

요약재무
매출약,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roe가 꾸준히 증가해 온 것으로 꾸준한 성장을 해온 회사임을 알 수 있고, 두 자리대의 부채비율, 300%에 달하는 당좌비율, 1000%을 넘는 유보율로 한국시장에서 외화가 빠져나가더라도 버틸만한 회사라고 예측할 수 있다. 

하지만

제목과 선정이유에서  말했듯 이 회사의 최대악재는 경영자의 방만경영?이다.

참고로 고려제약의 생산기지는 경기도 이천이다. 땅값도 싸고 조용하고.....


차트분석

10년간의 일봉차트이고, 저점이 꾸준히 상승해 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미국의 금리상승으로 돈이 급격히 빠져나가고 있는 상황이라 이천에서 조용히 경영도 하고 미술관도 만들고 있는 고려제약도 그 여파를 피할 수 없는지 빠지고 있는데, 9월 말부터 조금씩 모아둬서 현재 평단가는 7670원 정도 될 거다.

성격 급하면 되도록이면 안 들어오길 바라는 마음이 크다.
더 큰 희망사항이 있다면 감기테마주로 12000원대까지 상승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